개발일지/TIL(Today I Learned)

24-10-14

프린스 알리 2024. 10. 14.

내일배움캠프 Node.js 사전캠프 8일차

1. ZEP에서 이루어진 팀단위 JavaScript 스터디

(1) 스터디 계획

웹게임을 만들기 위한 대대적인 문법 공부가 시작되었다.
내가 참고한 자료 및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자바스크립트 독학백서(책)

freeCodeCamp - JavaScript Algorithms and Data Structures(사이트)

JavaScript Algorithms and Data Structures (Beta) Certification | freeCodeCamp.org

 

https://www.freecodecamp.org/learn/javascript-algorithms-and-data-structures-v8

 

www.freecodecamp.org

 

MDN JavaScript 참고서

JavaScript 참고서 - JavaScript | MDN (mozilla.org)

 

JavaScript 참고서 - JavaScript | MDN

이 페이지는 JavaScript 언어에 대한 정보 보관소입니다. 이 참고서에 대해 더 읽어보세요.

developer.mozilla.org

 

(2) 스터디 진행 과정

 

노트 필기 어플에 개념 정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 예제를 풀어보았다. 자바스크립트 환경에서 DOM 요소를 이용하여 텍스트 RPG를 만들어 보는 것이었다.  각종 객체 및 메서드를 새로 익히게 되었고(innerText, innerHTML, Array.includes…) 해당 결과물을 깃 페이지 기능을 통해 배포까지 완료하였다.

 

RPG - Dragon Repeller (ppiok-owo.github.io)

 

RPG - Dragon Repeller

XP: 0 Health: 100 Gold: 50 Go to store Go to cave Fight dragon Monster Name: Health: Welcome to Dragon Repeller. You must defeat the dragon that is preventing people from leaving the town. You are in the town square. Where do you want to go? Use the button

ppiok-owo.github.io

 

텍스트를 이용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았으니, Canvas를 이용한 2D 그래픽 게임에 도전해보는 것이 다음 목표가 되었다. 이전에 설명하였던 '르탄이 달리기'라는 강의의 코드를 슈팅 게임 장르로 변형해볼까 생각 중이다.

 

이를 위해서 새로 공부해야 하는 게 참 많은 것 같은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비동기 처리와 충돌 처리가 될 것 같다. 게임의 오브젝트끼리 상호작용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코드 또한 복잡해진다는 것이 새로운 고민거리가 되었다.

 

어떻게 하면 이들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완성할 수 있을까? 공부를 더 진행하면서 좋은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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