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TS: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팀 프로젝트 - FUTSAL ONLINE
https://teamsparta.notion.site/1-Rush-13f2dc3ef5148086847dd0613003abbf?pvs=25
매일매일 무엇을 개발하고 어떤 결과물을 완성하였는지 기록을 해두었다.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API를 만들 때에는 prisma에 생소한 메서드가 많아서 당혹스러웠지만 재밌었다. 그런데 프론트엔드는 멘붕의 연속이었다. 1주차 과제를 하기야 했지만 API를 연결해본 경험은 딱 한 번 뿐이었고 그나마도 내가 만든 API와 연결해본 경험은 아니었다. API를 빠르게 끝내서 다행이지, 안 그랬으면 프론트엔드는 엄두도 내지 못했을 것이다.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배운 것을 꼼꼼히 기록해두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웹 개발 부분을 이미 많이 까먹어서 다시 공부하면서 만드느라 멘탈이 갈리는 줄 알았다. 그냥 만들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인증 처리를 구현해야 하니까…그래도 어렵게 성공했던 덕분인지 앞으로는 절대 못 잊을 것 같다.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지금까지의 프로젝트는 웹에서 개발을 하게 되었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하게 될지 궁금하다. 그때도 토큰 방식을 이용할 수 있는 걸까? 생각해보면 온라인 게임들 대부분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고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던데 그렇다면 로그인은 웹에서 토큰 인증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려나. 그렇다면 이번에 배운 것을 토대로 앞으로 잘 헤쳐나갈 수 있을지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