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지/WIL(Weekly I Learned)

12월 2주차

프린스 알리 2024. 12. 13.

- FACTS: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웹소켓 스터디

양방향 네트워크 통신 방식인 웹소켓으로 게임 서버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벤트 리스너를 비동기 처리하기 위해 Promise를 다시 복습하고 웹소켓을 열어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까지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최근자 TIL이 내가 이번주에 느낀 모든 감정의 집약체다. 근 사흘간 정말로 풀 수 없는 문제 앞에 놓인 기분이었다. 그걸 결국엔 풀어냈다니. 내가 참 못 미덥게 느껴지다가도 대견하기도 하다.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문제해결능력이 조금은 올라갔다고 해야할까. 처음엔 원인조차 모르겠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해결할 수 있을지 막막했는데 이제는 앞으로 코드를 어떻게 구현하면 좋을지 대충 감이 잡히기 시작했다.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클라이언트에서는 눈에 보이는 요소만 처리하고, 내부적인 로직은 서버에서 처리하게끔 철저히 분리를 해둘 생각이다. 처음엔 클라이언트에서 로직을 처리하고 서버는 간단한 함수만 처리하면서 편안함에 안주하려고 했었는데, 이번 문제를 해결하고 났더니 옳은 방식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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