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WIL(Weekly I Learned)

1월 3주차

프린스 알리 2025. 1. 17.

- FACTS: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1) 멀티플레이 게임 서버 제작하기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재밌으면서도 어려웠다. 서버만 잘한다고 게임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클라만 잘한다고 해서 게임이 완성되는 것도 아니었다. 결국 실시간 멀티 플레이 게임이라는 건 두 애플리케이션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 가능하다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게 되었다. 만든 결과물이 버그 투성이라 씁쓸하긴 하지만 얻은 게 많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본다.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이렇게 하면 안 된다."를 배운 게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다 완벽하게 했다면 좋았겠지만, 때론 실패에서 얻는 게 더 클 때도 있는 법이다. 매도 빨리 맞는 게 낫다고 지금 헤맸던 게 나중에 값진 경험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일단은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패킷 명세서을 차곡차곡 작성해서 더 최적화된 방식이 무엇일지 고민해봐야겠다. 사두었던 책을 다시 읽어보면서 실무에서는 어떻게 코드를 짜는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고, 한숨 돌릴 겸 유니티 강의를 들어보면서 클라이언트랑 어떻게 통신해야 더 효율적일지 연구를 해봐야겠다.

'JS > WIL(Weekl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월 2주차  (1) 2025.01.10
12월 5주차 + 1월 1주차  (2) 2025.01.03
12월 4주차  (2) 2024.12.27
12월 3주차  (1) 2024.12.20
12월 2주차  (2) 2024.12.13

댓글